시금치의 효능 및 부작용은 ?

반응형

시금치는 세계 10푸드 중 하나일 정도로 우리 몸에 좋은 음식으로 비타민, 철분, 무기질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  되어 있는 식품입니다. 그래서 성장기 어리이는 물론 임산부 노약자에게 까지 유익한 음식입니다. 

 

 

 

글 목차

     

     

     

    항암효과

    엽산이 풍부한 시금치는 대장암과 유방암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흡연자에게 많이 발생하고 있는 폐암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시금치는 활성산소를 몸밖으로 배출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금치에 함유된 풍부한 항산화 성분으로 인해 몸에서 활성산소를 배출해 줍니다. 

     

     

     

     

    심혈관질환 예방 

    시금치 100g에는 60mg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시금치와 함께 계란, 우유, 굴, 조개 등 비타민 12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심혈관질환 예방이 도움이 됩니다. 

     

     

     

     

     

    눈건강에 도움

    시금치의 효능으로 눈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눈의 망막에 황반이 손상을 입게 되면 시력이 많이 저하 되게 되는데  시금치를 섭취하게 되면 이러한 증상을 완화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시금치에는 루테인, 제아잔틴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황반변성 및 백내장을 예방하는 데 효능이 있습니다. 

     

     

    뼈건강에 도움

    시금치에는 칼슘, 마그네슘, 철분등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의 밀도가 낮아져서 발생하는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 뿌리에는 뼈 형성에 도움이 되는 망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잎과 함께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의 효능으로 노화방지를 들 수 있습니다. 시금치에는 클로로필, 베타카로틴, 비타민E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시금치는 머리카락의 윤기에 도 두움이 되는데요, 이는 비타민C, 뿐만 아니라 비타민A 와 B도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치매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에 함유된 엽산, 루테인, 베타카로틴이 우리 몸의 뇌속의 활성산소로 부터 신경세포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두뇌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당뇨예방에 도움

    현대에 당뇨병이 나이든 사람 뿐만 아니라 젊은 사람들에게도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당뇨는 특히 음식관리를 잘 해야 하는데 시금치에 함유된 알파 리포산이 풍부해서 인슐리 감수성 개선이 도움을 줍니다. 

     

     

     

     

    시금치의 부작용

    시금치에는 옥살산이라는 수산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장기간 섭취할 경우에 신장이나 방광에 결석이 생길 우려 가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시금치는 칼슘이 많은 멸치나 두부와 같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는 차가운 성질을 가진 음식입니다. 그렇기에 평소 몸이 찬 사람의 경우에는 설사나 복통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이상 시금치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관련글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