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엔진 SEO 최적화 기본

반응형

 

 

웹사이트를 일부 변경을 하는 것 만으로도 검색엔진에 최적화 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개별적으로 보면 아주 미세한 변화에 불과하지만 다른 최적화 요소와 결합하게 된다면 사이트 방문자들의 경험과 검색엔진 결과의 성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최적화 결정을 내릴때에는 사이트 방문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고려해야합니다. 방문자는 콘텐츠의 주요 소비자이며 검색엔진을 통해 콘텐츠를 검색합니다. 그럼 구글 검색엔진 SEO최적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목차

     

     

     

    독창적이고 명확한타이틀의 사용

    Title 태그를 이용하여 페이지의 제목 나타내기 . tite 태그는 사용자와 검색엔진에 특정 페이지의 주제를 알려줍니다. 

    타이틀 태그이 내용은 검색결과에 반영됩니다. 문서가 검색결과 페이지에 나타나면 title 태그의 콘텐츠는 주로 결과의 첫 번째에 행에 나타납니다. 

     

    ▶ 타이틀 태그를 위한 권장사항

    ① 페이지의 콘텐츠를 정확하게 설명하는 제목을 선택해야합니다. 

    ② 페이지 마다 고유한 타이틀태그를 작성해야합니다. 

    ③ 간결하면서도 내용을 포함한 제목을 작성해야합니다.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방법

     

    description 메타태그 활용

    각 페이지의 요약 정보를 보여주기.페이지의 description 메타 태그를 사용하면 Google 및 다른 검색엔진에서 페이지 정보의 요약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페이지의 제목은 몇몇단어 또는 1~2개의 문장이나 짧은 단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

    description 메타 태그를 사용했을때의 장점. descrition 메타 태그는 Goole검색에서 , 결과 페이지 내용 미리보기로 사용될 수도 있으므로 중요합니다. 

     

    ▶ decsription 태그 사용을 위한 권장사항

    ① 페이지의 내용을 정확하게 요약해야합니다

    ② 각 페이지마다 내용에 맞는 고유한 설명을 사용해야합니다. 

     

    각 페이지의 URL 구조 개선하기 

    이해하기 쉬운 URL은 콘텐츠의 내용을 전달하기에 좋습니다. 웹사이트의 문서에 카테고리와 파일 이름을 효과적으로 만들면 사이트를 더 잘 정리할 수 있습니다. 즉 검색엔진이 크롤링하기도 쉬워집니다. 

     

    URL은 검색결과에 보여집니다. Google은 복잡한 구조를 포함하여 모든 url 구조를 크롤링한느 것이 가능하지만, url을 단순하게 만드는 것이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용자와 검색엔진 모두에게 도움이 됩니다. 

     

    ▶ URL 구조를 위한 권장사항

    ① URL에 단어 사용하기 

    ② 단순 디렉토리 구조 만들기

    ③ 특정 문서에 도달하기 위한 한가지 형태의 URL 제공하기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

     

    사이트의 구조를 개선하기

    사이트내에서 이동하기 쉽게 만들어야합니다. 검색엔진에서 사이트내의 이동은 매우중요합니다. 페이지 간의 이동은 방문자가 원하는 내용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홈페이지를 기반으로 한 이동 경로 계획하기. 모든사이트는 '홈페이지'. '첫페이지', 또는 '루트페이지'가 있습니다. 이는 사이트에서 가장 자주 방문하는 페이지이입니다. 방문자가 첫 페이지(루트페이지) 에서 더 구체적인 콘텐츠라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는 방법을 생각해야합니다.

     

    '사이트 이동 경로'의 사용으로 방문자에게 편리를 제공해야합니다. 사이트 이동경로는 페이지 상단 또는 하단에 위치한 내부링크로서, 페이지 방문자가 쉽게 이전 단계나 홈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사용자가 URL의 일부를 제거하는 경우 발생할 상황을 고려해야합니다. 사용자들은 특이한 방법으로 사이트를 탐색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를 예상해야합니다. 페이지내의 '사이트 이동경로'를 사용하는 대신 보다 일반적인 콘텐츠를 찾기위해 URL의 일부를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 사용자와 검색엔진을 위한 두 종류의 사이트맵을 준비합니다. 사이트맵은 웹사이트의 주요 구조를 알려주는 페이지입니다. 주로 계층구조로 사이트 내의 페이지를 링크합니다. 방문자들이 사이트에서 페이지를 찾기 어려운 경우 이 페이질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도 이 페이지를 방문하여 사이트에 있는 페이지의 크롤링 범위를 파악하기도 하지만 이런 사이트맵은 주로 일반 방문자를 위함입니다.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제출 하는 XML 사이트맵 파일은  Google이 사이트에서 페이지를 쉽게 찾을 수 있게 합니다. 

     

    ▶ 사이트내 쉬운 이동을 위한 권장사항

    ① 자연스러운 계층구조를 만들어야합니다. 

    ② 이동 경로를 위한 텍스트 링크를 사용해야합니다.

     

    사이트내 쉬운 이동을 위한 권장사항

    사이트에 HTML 사이트맵 페이지 배치 및 XML 사이트맵 파일을 사용합니다. 사이트의 모든 패이지 또는 가장 중요한 페이지에 대한 링크가 간단한 사이트맵 페이지가 효과적입니다.

     

    유용한 404페이지를 사용해야합니다. 사이트의 올바른 페이지로 돌아가도록 친절하게 안내하는 맞춤형 404 페이지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수한 품질의 콘텐츠와 서비스제공

    사용자들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독창적인 콘텐츠를 만들어야합니다. 콘텐츠 작성시에 사용자에 따른 검색 행동양식의 차이를 고려하여 키워드등의 구문을 조합해보면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흥미로은 사이트가 자연스럽게 사용자의 관심을 끕니다. 경쟁력 있고 유용한 콘텐츠를 만들면 그 어떠한 요소보다 웹사이트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사용자들의 다양성을 예측하고 독창적인 콘텐츠를 만듭니다. 주제에 대해 많이 알고 있는 사용자는 주제에 생소한 사람과는 다른 키워드를 검색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우수한 품질의 콘텐츠 작성을 위한 권장사항

    ① 읽기 편안한 내용으로 구성해야합니다. 

    ② 주제에 벗어나지 않아야합니다. 

    ③ 중복 콘텐츠를 피하고 새롭고 고유한 콘텐츠를 작성해야합니다.

    ④ 검색엔진이 아닌 사용자를 위한 콘텐츠를 작성해야합니다. 

     

     앵커 텍스트 작성

    적절한 앵커텍스트를 사용하면 연결된 내용을 보다 쉽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앵커텍스트는 사용자가 링크 결과 볼 수 있는 클릭 가능한 텍스트 이며 앵커태그 <a herf="..."></a> 내에 있습니다. 

     

    ▶ 앵커텍스트 작성을 위한 권장사항

    ① 내용을 함축하는 텍스트만 선택합니다. 

    ② 간결한 텍스트를 작성합니다. 

    ③링크를 눈에 띄게 쉽게 포멧합니다.

    ④ 내부링크에 앵커 텍스트활용을 고려해야합니다. 

     

    이미지 최적화

    이미지 관련정보에 "alt" 속성을 이용해 제공할 수 있습니다. 모든 이미지에는 고유한 파일의 이름과 "alt" 속성이 있으며 이 두가지 모두를 활용해야 합니다. 

     

    보편적인 이미지파일 포멧의 사용과 이미지를 위한 특정 티렉토리 설정을 권장합니다. 대부분의 브라우저는 JPEG, GIF,

     PNG 및 BMP 이미지 형식을 지원합니다.

     

     

    robots.txt의 활용

    검색 노출이 필요하지 않는 부분을 robots.txt로 제어합니다.  이 파일은 "robots.txt" 라는 이름으로 반드시 지정되어야 하고 사이트의 루트 디렉토리에 있습니다.  사이트의 특정페이지가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는 경우 해당페이지가 크롤링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내 사이트가 검색에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Fetch As Google" 기능을 통해 페이지의 크롤링 상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로봇텍스트 권장사항

    ① robot.txt 를 보완도구로 사용하지 않기

    ② 민감한 콘텐츠는 보다 안전한 방법 사용하기 

    ③ 웹마스터를 위한 무료도구 사용하기

     

     

    rel="nofollow" 링크속성사용시 주의

    "nofollow"를 사용하여 스팸댓글을 방지합니다. 링크의 "rel" 속성갑을 "nofollow"로 설정하면 사이트의 특정 링크를 따르지 말거나 페이지의 인지도를 링크된 페이지로 전달하지 말라는 의미입니다. 링크를 따르지 않는다는 것은 링크의 앵커텍스트 내부에  rel="nofollow"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nofollow"를 일부 내용또는 전체페이지에 적용해야하는 경우 nofollow의 또 다른 용도는 콘텐츠를 작성할 때 웹사이트는 참조하고 싶지만 인지도를 전달하고 싶지는 않는 경우입니다. 페이지의 모든 링크를 nofollow하고 싶으면 로봇 메타 태그를 "nofollow"를 사용하면도비니다. <meta name='robots" content="nofollow">로 작성합니다. 

     

    이상 SEO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관련글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