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해결 방법 이렇게 해보세요

반응형

피곤한데, 졸린데 잠은 오지 않는 불면증은 누구나 한번쯤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 따르면 20세이상 성인남녀에게 한달동안 불면증을 경험한 적이 있냐 라는 질문에 약 73.4% 가 불면증을 경험한 적이 있다라고 대답 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불면증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불면증 해결 방법 

글 목차

     

     

    불면증의 원인 및 증상

    불면증의 원인으로는 과도한 카페인 섭취, 스트레스, 과도한 약물복용, 흉추의틀어짐, 만성통증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외부적인 요인으로는 밝은 빛 소음정도가 있습니다.  불면증 초기 증상으로는 잠을 자려고 하는데 1시간 이상 잠이 오지 않는다거나 잠을 자고 아침에 일어났을때 푹 잔것처럼 개운하지 않을때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초기 불면증이 반복되다 보면 만성불면증으로 이어 지고 소화불량, 신경이 쇠약해져 짜증이 날 수 도 있습니다. 

     

     

     숙면에 도움이 되는 음식

    잠은 뇌의 화학적 신호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런 신호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음식은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미국 메릴랜드대 연구진에 의하면 밤에 먹는 간식은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든 음식(ex.우유와 시리얼등)이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상추,무지방 요거트, 칠면조 고기, 땅콩버터, 당근, 바나나, 스트링치즈등도 불면증 해결 방법이 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불면증 해결 방법

     

    운동 : 매일 운동을 하는것 자체는 불면증 해결에 도움이 되지만 잠자기 3시간 전에는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 :  하지불안증후군( 잠잘때 다리의 이상한 감각으로 잠이 오지 않을때) 완화에는 파킨슨병 예방약과 경련억제제가 도움이 됩니다. 기면증(낮에 졸리는 현상등) 에는 항우울제 등이 효과가 있습니다. 

     

    행동요법 :  자고 깨는 시간 바꾸기 / 낮잠 안자기/  카페인.니코틴 섭취금지/ 규칙적인 운동

     

    멜라토닌 : 멜라토닌의 혈중 농도가 밤에 가장 높아 생체시계 작동의 핵심적인 역할 을 합니다.

     

    약초요법 : 발레라인 허브는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되며, 야생상추, 레몬밤, 익모초, 캐모마일등이 도움이 됩니다.

     

    휴식 : 명상, 요가, 등이 긴장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수면환경조성 :  빛 차단은 기본으로 소음차단도 필수입니다. 창밖의 빛이 밝은 경우에는 암막거튼을 이용해 빛을 차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대나 귀마개를 착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낮잠 금지 : 가벼운 낮잠은 건강에 좋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그런 습관이 있으시다면 약 20분정도로 줄이시고 될 수 있으면 낮잠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침대에서는 잠만 자는  습관들이기 : 침대에서 책을 보신다거나 스마트폰을 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침대에 올라가셨다면 잠을 자는 생각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 하기 : 허리나 목이 바르지 않으면  불면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평소 근육을 늘려주는 스트레칭을 자주 하시는 것이 불면증 해결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 불면증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잘 실천하시어 오늘도 편안하게 숙면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