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의 초기증상 및 피해야할 음식

반응형

통풍은 우리몸속의 요산성분이 몸밖으로 배출되지 않고 과도하게 축적이 되면서 발생하는 질병을 말하니다.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고 하는 통풍은 극심한 고통을 주는 아주 무서운 질환입니다. 

 

오늘은 통풍의 초기증상은 어떻것 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음식을 피해야하는지 함께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목차

     

     

    통풍의 초기증상

    통풍은 보통 염좌나 화농성관절염으로 오진 되기 쉽습니다. 심한 통증과 함께 피부가 붉게 부어 오르기 때문입니다. 통풍의 초기에는 이른 증상이 1~2주 지속되다가 다시 없어지고 하기 때문에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아 치료시기를 놓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풍의 증상은 고요산혈증 >급성통풍관절염 > 간헐기통풍 > 만성결절성 통풍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 갑자기 관절이 붓고, 아픈곳을 만지게 되면 열감이 느껴짐
    • 한쪽 엄지발가락의 부종이나 통증
    • 혈액 검사시에 고요산 혈증
    • 통증부위가 부어오름
    • 한번이상의 급성 관절염

     

    위증상이 있을때에는 통풍의 초기증상일 수 있으니 병원을 찾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통풍의 원인

    요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많이 섭취하거나 요산이 신장으로 잘 배설되지 않아 요산수치가 올라감으로써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 통풍입니다. 보통의 경우는 요산이 혈액속에 녹아 있다가 소변으로 배출되게 됩니다. 그런데 통풍호나자의 경우는 혈액내 요산수치가 지나치게 많아 결정체로 변하게 되고, 이 결정체가 관절내 침착을 일으키면서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통풍의 초기증상일때 피해야 할 음식

    맥주

    맥주는 통풍을 일으키는 물질인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입니다. 또한 요산의 농도를 급격하게 상승시키고 발작을 일으킬 수 있는 음식이기 때문에 절대 피해야 할 음식입니다. 

     

    육류

    통풍의 초기증상이라면 육류 또한 피해야할 음식입니다. 육류는 맥주와 같이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입니다. 

     

    등푸른 생선

    등푸른 생선은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통풍과 관련해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등푸른 생선으로는 꽁치, 고등어, 정어리등이 있으며 퓨린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통풍 예방방법

    통풍을 피하기 위해서는 퓨린이 함유된 음식을 피해야 하며, 평상시에 운동을 통해 체중조절이 필수 입니다.  과체중이 되게 되면 요산수치가 증가하게 됩니다. 평소 건강한 식습관과 적절한 운통을 통해 건강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장어 효능 총 정리

    스테미너의 대표적인 음식 장어 효능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흔히 여름철 보양식으로 많이 드시는데 몸에 좋은 만큼 평소 섭취를 하시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글 목

    exit70276.tistory.com

     

     

    장어 효능 총 정리

    스테미너의 대표적인 음식 장어 효능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흔히 여름철 보양식으로 많이 드시는데 몸에 좋은 만큼 평소 섭취를 하시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글 목

    exit70276.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