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자산어보 개봉일 줄거리 뜻

반응형

"자산어보"는 조선후기 실학자인 정약전의 귀향지였던 흑산도 연해의 수족을 취급한 어보를 말합니다. 중고등학교때 시험에도 자줄 출제되었던 기억이 납니다. 영화 '자산어보'는 사극하면 떠오르는 이준익 감독의 흑백영화입니다. 자산어보의 저자 정약전은 정약용의 형입니다. '자산어보'의 뜻은 쉽게 표현하자면 정약전이 흑산도에서 유배생활중에 집필한 수상생물백과사전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듯합니다. 

 

자산어보 

개봉 : 2021.03.31

장르 : 시대극

 

 

영화 자산어보는 '신유박해'를 배경으로 합니다. 신유박해가 무엇인지 아시면 영화를 보시는데 도움이 될듯합니다. 신유박해는 1801년(순조1년)에 일어난 사건으로 정조가 죽고 순조가 즉위하면서 조선에 본격적인 세도정치가 들어 서게 됩니다. 그로인해 천주교도에 대한 탄압이 시작되었습니다. 이 '신유박해'가 영화 자산어보의 배경입니다. 

 

 

 

 

영화 자산어보의 출연진으로는 설경구, 변요한, 이정은, 강기영, 차순배 배우가 출연합니다. 정약전을 연기하는 배우는 설경구이고 이준익 감독이 현존하는 배우중에 조선 선비의 이미지가 가장 적합해 캐스팅했다고 합니다. 

 

 

 

자산어보의 줄거리

정조가 죽은 후 순조 1년 '신유박해'로 정약전은 흑산도로 유배를 가기됩니다. 정약전은  흑산도에서 바다 생물에 매료되게 되고 책을 집필하게 됩니다. 바다를 잘 알고 있는 '창대'에게 도움을 구하지만 창대는 이를 거절 하게 됩니다. "내가 아는 지식과 너의 물고기 지식을 바꾸자' 라고 창대 에게 제안을 하게 되고 창대는 못이기는 척 이를 받아들이는데.....

 

 

알고보면 더 재미있는 "자산어보' 역사적 배경 

영화의 주인공인 정약전은 정약용의 형입니다. 정약용남맨 이복형제를 제외하고 총 3남 3녀로 이중 큰형이 '정약전'입니다. 정약용의 가문은 남인으로 남인출신 가문들은 대부분 당대 실학자 '이익'의 실학사상에 영향을 받고 있었습니다. 

정약전,정약용, 정약종 모두 과거에 급제하여 벼슬을 지냈으며 이중 '정약용' 은 정조에 눈에 들었으며 탄탄대로를 걷게됩니다. '정약전'은 동생처럼 정조의 총애를 얻지는 못했지만 순탄한 관직생활을 지냈고 병조좌랑을 지냈습니다. 

 

그러나 정조가 죽고 정씨가문에는 시련이 찾아옵니다. 정조가 죽자 그의 양할머니 정순왕후 김씨의 보복 정치가 시작됩니다. 이때 부터 교과서에서 보았던 세도정치가 시작된 것입니다. 정순왕후는 정조의 측근인 남인숙청에 나서게 되고, 가장 좋은 명분이 천주교였습니다. 이때 남인들 상당수가 천주교도로 알려져있습니다. 1801년(순조1년)에 정순왕후가 천주교를 박해한 사건 이 사건을 '신유박해'라고 합니다. 약 300여명의 천주교도인이 숨졌으며, 이때 정약전의 집안도 쇠락의 길을 가게 됩니다. 

 

 

 

 

정약전과 정약용은 젊은 시절에 천주교세례 까지 받았지만 바로 나와 실학에 몰두 하게 됩니다. 하지만 둘째였던 정약종은 독실한 천주교인이였습니다. 심지어는 정약용 남매중 맏딸의 남편이 한국사 최초로 세례를 받은 이승훈이였습니다. 이때 정약전은 전남 완도 신지로, 정약용을 포항으로 유배를 가게 됩니다. 

 

 

'신유박해'로 인해 도망친 천주교도인 중에 한명이 '황사영' 입니다. 이 황사영은 당시 천주교의 거물로 청나라에있는 선교사에게  작금의 조선의 상황을 알리고 도움을 구하는 편지를 보내게 됩니다. 서양의 외국군대가 들어와 천주교 국가를 만들어 달라는 내용으로 .... 이 사건이 '황사영백서사건'입니다.  이 황사영이 정약전, 정약용의 조카사위 였던것입니다.

이로 인해 정약용은 전남 강진으로 정약전을 신안군 '흑산도'로 유배를 가게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