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낮추는 방법

반응형

침묵의 살인자 고혈압 ! 2015년 기준 전세계 11억명 이상이 앓고 있는 질환입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통계보다 높은 약 20억명 이상이라고 보기도합니니다. 우리나라도 2017년 기준으로 성인 4명중 1명이 고혈압 환자라고 합니다.

 

정상혈압 : 수축기 혈압 120mmHg 미만, 확장기 혈압 80미만
고혈압 전단계 : 수축기 혈압 120~ 139mmHg 또는 확장기 혈압 80~89mmHg
1기 고혈압(경도 고혈압) : 수축기 혈압 140 ~159mmHg 또는 확장기 혈압 90~99mmHg
2기 고혈압(중등도 이상 고혈압) : 수축기혈압 160mmHg 또는 확장기혈압 100mmHg이상

고혈압은 혈압이 높아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혈액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여러가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때문에 고혈압을 알지 못한 상황에서 심장,뇌, 신장, 눈등에 합병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뚜렷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생활습관을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글 목차

     

     

    체중관리

    체중이 높을수록 고혈압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지방이 많으면 그 지방 조직에 공급할 여분의 혈액이 필요하게되고 비만으로 인항 호르몬으이 변화가 고혈압을 일으키는 원인이됩니다.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의 첫번재 로 체중관리 가 아주 중요합니다.  중성지방은 혈관내부까지 침투해 혈관을 좁아지게 하고 피가 끈적이게 합니다. 

     

     

     

    수분섭취

    고혈압 낮추는 방법 2번째는 수분섭취가 중요합니다. 우리 몸을 구성하는 물질 중에 많은 부분을 수분이 차지히고 있습니다.  고혈압이 있으신 분들은 평소에 많은 수분섭취가 필요합니다. 

     

     

     

     

     

    식습관개선

    우리가 먹는 음식중에 염분은 체내 삼투압 작용을 일으킵니다. 삼투압작용으로 인해 피가 몰리게 되면 혈관 내 압력이 올라가게 되며 고혈압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고혈압 환자들은 소금없이 먹는게 좋으며, 가능한 싱겁게 저염식으로 드시는것이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입니다.  또한 아침을 700칼로리 정도로 충분하게 드시는 분들이 점심과 저녁의 식사량 조절이 수월해져 과식 예방에 도움이됩니다. 

     

     

     

    금연및금주

    모든 병에서 흡연과 술은 독이라고 합니다. 흡연은 현관을 손상시키고 염증을 발생하게 합니다. 흡연으로 인해 저산소 혈증을 일으킵니다. 담배를 피우면 숨실때 마시는 산소 대신 연기를 흡입하게되는데 흡연으로 인한 연기로 산소의 공급이 줄어들게 됩니다.  산소 부족은 적혈구를 더 생성시시키고 많아진 적혈구는 혈액의 점성을 높게 하여 고혈압의 문제를 일을킵니다. 술을 마시게 되면 고혈압을 더욱 악화 시킬수 있기 때문에 음주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줄이기

    동물성 지방에는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으로 식이요법을 병행할때에는 반드시 채소와 과일섭취가 필수입니다. 건강검진을 받으신 다음 콜레스테롤이 높아도 대부분 크게 신경을 쓰지 않으시는 분들이 많은데,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많이 쌓이게 되면 비만의 문제 뿐만아니라 고혈압, 당뇨의 원인이 되기도 하니 반드시 콜레스테롤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셔야합니다. 

     

     

    스트레스 관리

    만병의 근원이 스트레스라고도 합니다. 잦은 스트레스는 혈관을 축소시키고 심장 박동수를 올리게 되고 이런 현상이 지속될 경우 고혈압으로 갈 수 있습니다. 체내긴장 상태를 일으키게 하는 스트레스는 각종 장기에 피로을 유발 시키고 혈관 수축을 일으켜 혈압이 높아지는 문제점을 일으깁니다. 평소 긴장감을 풀어주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이상 고혈압 낮추는 방법에 대해 공유해드렸습니다. 바쁜 생활 속에서도 꼭 이런 습관을 가지시고 건강을 챙기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1) 2021.03.22
    통풍에 해로운 음식  (2) 2021.03.17
    변비에 좋은 음식  (0) 2021.03.15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2) 2021.03.13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2) 2021.03.1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