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에 해로운 음식

반응형

통풍은 관절염의 일종으로 관절부위에 요산이 침착되면서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신진대사에 필수적인 '퓨린' 이라는 아미노산이 체내에서 분비되면서 남은 부산물입니다. 요산이 다량 발생할 경우에 몸 밖으로 배출하지 못하고 관절 연골등에 붙어서 통풍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기름진 육류에는 퓨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과다한 요산을 만들어 냅니다. 

 

특히 맥주 주류 가운데에서도 퓨린이 많은 음식입니다. 가급적 육류와 맥주는 반드시 피해야할 통풍에 해로운 음식의 대표적입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은 아래 글을 참고 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exit70276.tistory.com/113

 

통풍에 좋은 음식 10가지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고 하는 '통풍'. 식품중에 함유되어 있는 '퓨린' 이란 물질이 '요산' 으로 바뀐후에 소변을 통해 배출이 됩니다. 통풍이 있으면 퓨린이 요산으로 바뀐후 밖으로 배출되지 않

exit70276.tistory.com

 

그럼 통풍에 해로운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목차

     

    술은 대표적인 통풍에 해로운 음식입니다. 과다한 음주는 통풍의 원인이 됩니다. 알콜에는 퓨린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요산수치를 높이게 됩니다. 어패류, 육류, 등도 통풍이 있으신 분들은 반드시 피해야할 음식 입니다. 통풍 환자의 절반 정도가 과음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적당량의 맥주를 마시면 음주량에 비례해 통풍에 좋지 않지만, 적당량의 와인을 마실 경우에는 통풍의 위험도가 높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알콜의 종류에 따라 통풍의 위험도가 달라질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통풍이 심해진 경우에는 반드시 금주를 권해드립니다. 

     

     

     

     

    등푸른 생선

    오메가3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우리 몸의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등푸른 생선이 통풍에는 해로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고등어, 참치, 정어리, 연어, 대구와 같은 등푸른 생선에는 '퓨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통풍에 해로운 음식입니다. 

     

     

    붉은 고기

    돼지고기, 소고기, 양고기등에는 '퓨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통풍에 해로운 음식입니다. 특히 고기의 췌장, 간, 지라, 염통드에 퓨린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과일주스 등 당이 들어간음료

    설탕이 함유된 음식은 통풍에 해로운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과일 주스에는 과당이나 인공감미료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는 요산을 많이 생산하게 합니다. 과일주스 이외에도 커피도 유산수치를 증가 시킵니다. 커피 자체에는 요산 배출을 도와주는 성분이 있지만 커피에 첨가되는 설탕, 시럽, 프림 때문이니 커피를 드실 때에는 주의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갑각류

    갑각류에 함유된 '퓨린' 성분은 749.1mg 으로 맥주 다음으로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대표적인 통풍에 해로운 음식입니다. 새우, 홍합, 말린오징어등이 퓨린성분이 많은 식품입니다. 

     

     

    맺음말

    점점 우리의 식습관이 서구화 되면서 통풍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잦은 술자리와 불규칙적인 식습관이 신장기능을 저하 시키면 통풍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육류, 등푸른 생선을 많이 드실경우 통풍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통풍 예방을 위해서는 과음, 과식을 피하시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체중조질이 꼭 필요합니다. 외식을 하시게 되면, 고기섭취량을 줄이시고, 탕, 찌개류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는 굽는 것 보다는 삶거나 쪄서 드시는 것이 좋고 국물은 피하신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글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에 좋은 음식 7가지는  (1) 2021.03.26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1) 2021.03.22
    변비에 좋은 음식  (0) 2021.03.15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2) 2021.03.13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2) 2021.03.1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